추후납부후기1 63만원 나오던 내 국민연금, 119개월 추납 신청후 80만원! (분할납부도 가능) 지난 글에서 제가 왜 화려한 스페이스X 대신, 묵직하고 안전한 미국 지수 ETF를 고집하는지 말씀드렸었죠?그렇게 투자 방향을 딱 정하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하더라고요. 그런데 마음을 다잡고 본격적으로 노후 준비를 하려다 보니, 주식 계좌를 채우기 전에 무조건 최우선으로 튼튼하게 준비해야하는게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. 바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'국민연금', 그중에서도 '추납(추후납부)'이라는 제도예요. 부끄러운 고백이지만, 저도 그동안 바쁘게 사느라 제 국민연금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.나중에 나이들면 알아서 돈 좀 주겠지... 하는 안일한 마음이었죠. 그러다 이번에 마음먹고 국민연금 앱에서 제 예상 연금액을 조회해 봤다가, 앗!!! 깜짝 놀랐습니다.나름 젊.. 2026. 6. 17. 이전 1 다음